" 엔진오일의 정석은 멀리 있는 게 아니다. 스트레스 없는 엔진 리스폰스를 느끼다 "
스팅어 신차 출고 시 엔진오일교환권 4장을 줍니다. 저는 보통 5,000km마다 엔진오일을 교체해주는데, 기아에서 사용하는 순정 엔진오일을 이용해도 되고, 아니면 저처럼 사비로 합성 엔진오일을 사용해도 됩니다.
스피드를 즐기는 분이라면 반드시 합성 엔진오일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저는 예전부터 모빌1 합성 엔진오일을 애용해왔기에 이번에도 모빌1으로 6통을 온라인에서 따로 구입했습니다. 이렇게 하는 게 기아 서비스센터에서 교체하는 거보다 훨씬 더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에어클리너(에어필터)랑 엔진오일필터는 따로 현대기아 부품대리점에 가서 미리 구입해뒀다가, 튜닝샵에서 오일 교체할 때 같이 교체해주면 됩니다.
∥ 튜닝샵에 입고 및 오일(모빌1), 필터류 준비
엔진오일 교체를 위해 튜닝샵에 차를 입고시키고, 엔진오일이랑 엔진오일필터, 에어필터도 같이 준비해줍니다. 필터류는 엔진오일 교체 시마다 같이 교체해주는 게 정신건강에 이로우니, 미루지 말고 바로 교체해야 됩니다.
모빌1 합성 엔진오일은 순정 오일에서 권장하는 등급을 상회하기에 사용 가능하며, 다른 필터류는 웬만하면 순정 필터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혹시 모를 문제로 인해 수리를 받게 될 때 불이익을 당하지 않기 위함입니다.
∥ 스팅어 오일점도 및 용량 / 에어필터 교체
스팅어 2.0 터보 엔진 (T-GDI)은 엔진오일 0W30의 점도로 5.7L의 용량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모빌1 엔진오일 946ml짜리 6통을 주문하면 거의 맞다고 보면 됩니다. 물론, 잔유를 제거하면 약간 모자랄 수 있으니, 한 통 더 준비해서 5.7L를 맞춰주면 좋습니다.
꼭, 모빌1이 아니더라도 순정 오일의 권장 등급을 상회하는 성능을 보유한 합성유를 기호에 맞게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더 좋은 오일도 있기는 하지만, 스팅어에는 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되어 모빌1을 사용하는 겁니다.
에어필터(흡기필터)랑 엔진오일필터는 현대기아 부품대리점에 가면, 몇천원이면 구입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됩니다. 필터류를 제때 교체해줘야 고장을 사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
이전에 BMW 탈 때는 오일필터만 3만원 넘게 했었는데.. 국산차는 이보다 훨씬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한 게 좋기는 합니다. 역시 수입차에 비해 국산차의 유지비 부담이 훨씬 적은 듯합니다.
∥ 오일 교체 및 잔유 제거
폐 엔진오일을 빼기 위해 차를 리프팅해서 하부 커버를 탈거하고, 오염된 오일을 빼줍니다. 시커먼 폐 오일이 시원하게 나오니 제 기분도 시원해지는 거 같습니다.
물론, 잔유도 말끔하게 빼줘야 새 엔진오일을 좀 더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단골이 아니면 이런 서비스를 받기가 쉽지는 않죠.
폐오일을 다 빼내었으면 엔진오일필터도 같이 교체해줍니다. 엔진오일필터는 반드시 제때 교체해주는 게 중요한데, 오일필터가 잘못되면 엔진에 치명적 결함을 야기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조금만 발품을 팔아서 엔진오일을 따로 구입해서 교체하게 되면, 튜닝샵에서 오일 공임 비용 2~3만원을 지불한다고 해도 10만원 정도면 엔진오일과 각종 필터류를 충분히 교체할 수가 있습니다. 서비스센터에 가면 몇십만원은 지불해야 될 겁니다.
여러분도 엄한 데 가서 눈탱이 맞으면서 오일 교체하지 말고, 이렇게 온라인에서 합성 엔진오일을 구입해서 직접 튜닝샵에 가져가서 오일 교체하기를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 모빌1 (0W30) 사용 총평
먼저, 모빌1 합성유는 ILSAC GF-6A와 API SP, PLUS, SN, SM을 충족하는 오일 등급을 가지고 있기에 스포츠카 이상이 아닌 이상, 웬만한 차종에는 거의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더군다나, 점도도 0w30이기에 초기 시동성이 부드럽고, 5w30보다는 겨울철 저온에서도 시동성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료 절감형 오일이라고는 하나, 이건 운전환경의 영향을 많기 받기에 운전자의 성향에 따라 많이 달라지니 정확한 연비 측정은 불가합니다만, 일반 주행 중에는 상당히 부드러우면서도 굼뜨지 않게 까랑까랑한 엔진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일반적인 시내주행 및 고속도로 주행에서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하며 액셀 반응도 어느 정도 받쳐주기에 스트레스가 덜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다만, 초고속 주행 시에는 점도가 낮아서 그런지, 고속에서 밀어주는 힘이 약간 떨어지긴 하지만, 그런 속도로 주행할 경우가 거의 없기에 이건 크게 걱정할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스포츠카처럼 초고속 주행을 할게 아니라면, 일반 주행 및 고속주행에서는 충분히 경쾌한 주행이 가능한 합성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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